Loading
2015. 11. 8. 22:57 - Reti

[시스템 설계]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는 개인이 가진 단말기를 통해서는 주로 입/출력 작업만 이루어지고, 정보분석 및 처리, 저장, 관리, 유통 등의 작업은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제3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팅 시스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장점

초기 구입 비용과 비용 지출이 적으며 높은 휴대성

컴퓨터 높은 가용율 그린 IT 전략

다양한 기기를 단말기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

서비스를 통한 일관성 있는 사용자 환경을 구현

사용자의 데이터 신뢰성 높은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

전문적인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 없이 쉽게 사용 가능

 

서버가 공격 당하면 개인정보가 유출

재해에 서버의 데이터가 손상되면, 미리 백업하지 않은 정보는 되살리지 못함.

사용자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데에 제약이 심하거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지 않는다.

통신환경이 열악하면 서비스 받기 힘들다.

개별 정보가 물리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없다

 

 

 

 

 

 

 

 

 

 

 

 

 

1)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데이터센터 안에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해 사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회사내 IT리소스를 이용하려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설 클라우드의 중요 키워드는 "자체 구축"입니다.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요?

- 기존 IT 인프라를 대부분 재활용 가능 
- IT 서비스를 원하는 형태로 사용자의 구미에 맞게 직접 구성해 제공 가능 
- 내부 통제가 가능하며, 기업의 정보 자산을 자체 유지보관해 보안성 자체 확보 가능 
- IT 서비스의 내부 효율성 향상

2) 공용 클라우드(Public Cloud) 
그렇다면, 공용 클라우드를 클라우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공용 클라우드는 서비스 제공업체(벤더)가 구축한 서버, 스토리지 등의 IT 인프라를 기업들이 사용료를 내고 이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서비스 제공자가 자체 구축인지, 외부인지에 따라 구별됩니다. 마찬가지로, 공용 클라우드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 및 관리하며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 가입식 서비스 방식을 사용 
- 규모의 경제를 통한 서비스 엑세스 비용 절감 
- 서비스 융통성 강화 
- 서비스 구현 속도 향상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의 특징들을 보시면 손쉽게 각 방식의 장단점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사설 클라우드는 자산을 스스로 보유 및 구축하며, 공용클라우드는 “가입” 형태 서비스. 
-  사설 클라우드는 기존 IT인프라를 일부 활용 가능하나 소규모로 구축 비용이 높고, 공용 클라우드는 대규모 서비스로 서비스 구축 비용을 낮춰 가입형 서비스를 제공 
- 사설 클라우드는 자체 보안 구축, 공용 클라우드는 서비스 제공자가 구축한 보안 서비스 하에서 운용됩니다.

서비스 제공 주체가 확인되고, 구축 방식이나 운영 방식을 간단히 이해 하셨다면, 양쪽 모두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문제는, 우리의 비즈니스나 업무 프로세스, 중요도가 양쪽에 걸쳐 있거나 어느 한쪽에 정확히 매치되지 않는데 있지요. 그렇다면, 어떤 대안이 있을까요?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마지막 클라우드 서비스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입니다. 즉, 공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를 동시에 제공하고 양쪽의 장점만 선택해 사용도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필요에 의해 데이터나 컴퓨팅 자원의 위치를 조절도 가능하고, 
데이터의 중요도와 비즈니스 핵심 업무 여부 등에 따라 선택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양쪽,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